Home> 원장님칼럼> 귀칼럼> 난청과 보청기

난청이라 함은 청각이 저하 또는 상실된 상태를 말한다. 원인과 정도는 여러 가지인데, 귀머거리(전농, Deafness)는 그 정도가 가장 심한 상태이다. 청각의 전도경로(傳導經路) 에 장애가 있을 때 난청이 일어나고, 그 병변이 외이도나 중이에 있는 것을 전음난청(傳音難聽), 내이에 있는 것을 신경성난청(神經性難聽)이라 하여 구분한다. 또 병변의 자리를 명시하여 중이성 난청이나
와우성난청 (Cochlear Hearing Loss ) 또는 와우중추성 또 중추성로 난청 (Retrocochlear Hearing Loss) 등으로 세분하기도 한다.


난청의 진단이나 예방 ·예후는 여러가지 청력검사에 의하여 실시된다.
① Tuning Fork Test : 음차검사
② Pure Tone Audiometry : 순음청력검사
③ Bekesy Audiometry : 베케시(자기청력계기)청력검사
④ Impedance Audiometry : 고막운동성계측검사
⑤ Auditory Brainstem Response : 청성 뇌간 유발반응검사
⑥ Otoacoustic Emission Test : 이음향방사검사


전음성 난청은 귀지가 낀 이구색전(耳垢塞栓)을 비롯하여 이관협착증, 중이염, 고막파열, 이소골 탈구 및 기형, 아데노이드(adenoid) 등에서 볼 수 있는데, 이는 각각 원인질환을 치료함으로써 치유된다. 고막이 찢어진 중이성 난청의 경우에는 고막재생술을, 이소골의 이상으로 유발된 난청은 이소골 재건수술(Ossiculoplasty)을 시행하여 청력을 회복할수 있다.
직업성 난청이란 조선소나 비행장 등 장기적으로 소리에 노출될 때 또, 군대에서 총소리, 대포
소리에 노출이 되었거나 소음이 심한 직장에서 오래 근무한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직업병인데, 난청의 정도가 점점 심해져서 나중에는 전혀 소리를 듣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없고, 귀마개를 착용하여 예방을 하는 방법밖에 없다.
난청이 발견되면 소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약물 중독성 난청은 스트렙토마이신의 부작용으로 알려진 것인데, 카나마이신에서도 그런 부작용을 볼 수 있다. 결핵 등으로 항생물질을 장기간 복용할 때에는 가끔 청력검사를 받아서 조기에 발견을 해야 한다. 노인성 난청은 청력의 쇠퇴에서 오는 생리적인 현상이므로 노화현상의 진행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보통 40~50세부터 나타나는데 개인차가 심하다.
난청이 한쪽 귀에만 생기는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거의 지장이 없어 본인이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그러나 양이성(兩耳性)이고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발견되는 경우에는 특수학교 교육을 받아야 하며, 언어습득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농아언어교육을 받아야 한다.


일종의 확성장치로서 난청을 보충하기 위해 귀에 장착하는 기구.
옛날에는 나팔형의 집음기였던 것이 지금은 보통 음의 증폭을 돕는 전기보청기가 쓰인다.
유돌부(乳突部)에 장착하는 골도식(骨導式)도 있으나 대개는 기도식(氣導式)으로 된 것이 많다. 즉, 음파를 마이크로폰으로 받아 전기진동으로 바꾸어 이것을 증폭기로 확대하여 이어폰으로
다시 음파로 만들어 귀에 들리게 한다. 난청 가운데서도 전음성(傳音性) 난청에는 효과가 있으나, 신경계 기능저하가 원인인 내이성(內耳性)의 감음성(感音性) 난청에는 별로 효과가 적으나 실용성은 있다. 보청기의 사용한계는 잘 들리는 쪽 귀의 평균청력손실 30데시벨(dB:정상청력의 1/30)을 기준으로 하여 이보다 경도일 때는 필요가 없고 그 이상의 장애가 있을 때 적용된다.
양이성(兩耳性)의 것도 있으며, 보통은 편이성(片耳性)으로서 좋은 쪽 귀에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보청기는 트랜지스터에서 IC회로로 일렉트로닉스의 진전과 함께 개량되어 감도도 좋을 뿐더러 아주 작아지고, 증폭장치부를 여러 형태로 만든 것이 판매되고 있다. 예를 들면, 안경테에 세트되어 있는 안경형, 귀에 걸게 되어 있는 이후형(耳後型), 여자의 머리핀 형이나 넥타이핀 형, 포켓형 등이 있다. 그러나 현재는 Digital 보청기로 귀속(외이도속)에 넣어 장착하는 귀속형이
발전되었다. 사용할 때는 전문의의 청력검사를 받아야 하며, 사용자 자신도 어느 정도 훈련을
필요로 한다.

◇ 김기헌이비인후과 보청기클리닉에서는 전문의사, 청각사가 여러분을 위한 보청기 처방과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며 보청기관리, 유지관리등 After Service를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 보청기는 난청인의 귀에 착용하여 소리를 알맞게 증폭시켜 청력을 보완해주는 최첨단 정밀
    의료기기 입니다. 난청의 종류와 특성이 다양하듯 보청기의 종류와 특성도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보청기 착용전에는 반드시 정확한 검사, 상담, 처방 등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청기의 구조
   ㆍ송화기(Microphone) -음향적 신호(소리)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
   ㆍ증폭기(Amplifier) - 보청기의 핵심으로 전기적 신호를 증폭.
   ㆍ수화기(Receiver) - 전기적 신호를 음향적 신호(소리)로 다시 변환
   ㆍ조절장치(Controls) - 신호(소리)의 크기조절.
   ㆍ전원(Battery) - 전체시스템에 전기를 공급.

→ 그 밖에 기타 보조 장치들이 선택적으로 추가된다.

▣ 보청기의 종류
   ① 전달방식에 따른 분류
     ㆍ일반보청기 - 주머니형 / 귀걸이형 / 안경형 / 귓속형
     ㆍ특수보청기 - 크로스형 / 주파수변조형 / 골도형 / 인공와우
   ② 증폭방식에 따른 분류
     ㆍ아날로그(Analog) - 증폭, 조절 모두 아날로그
     ㆍ프로그램형(Programmable) - 증폭은 아날로그, 조절은 디지털
     ㆍ디지털(Digital) - 증폭, 조절 모두 디지털

▣ 보청기의 선택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고르는 것은 청각 전문가 및 담당 전문의 도움으로만 가능하다.
일단 보청기를 선택하면 청각 전문가 및 담당 전문의는 보청기의 청력 수치를 잘 검토해서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보청기를 처방하여 자기귀에 맞게(외이도) 설계하여 장착하게 된다. 보청기를 한쪽 귀에만 사용할 지 양쪽 귀 모두에 사용할지 여부도 청각 전문가 및 담당전문의가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생활을 많이하는 사람은 양측이에 착용을 권한다. 만약 양쪽 귀 모두에서 청력
손실이 발생했다면 전문의는 보청기 두개를 사용할 것을 권하며 양쪽귀 모두에 청력손실이 있는 경우 보청기를 양쪽 귀에 착용하면 사람들과의 대화에 더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주변이 시끄러운 상황에서도 이해능력이 증가하며 더 자연스러운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된다.

▣ 보청기 관리
   ㆍ수분과 고온을 피해줄 것(샤워, 수영, 헤어드라이기 사용시 착용금지).
   ㆍ떨어뜨리거나 부딪치지 말 것.
   ㆍ알코올이나 세제등을 사용하여 함부로 닦지 말고 부드러운 헝겊이나 크리넥스로 닦을 것.
   ㆍ보청기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밧데리 뚜껑을 열어 놓은 상태로(보관통에 넣어서) 보관할 것.
   ㆍ밤에 잘 때는 습기 제거통에 보관할 것.
   ㆍ6 개월마다 정기 점검을 받을 것.

▣ 보청기의 적응방법
   ① 첫 번째 주
     ㆍ하루 3 시간씩 사용 집이나 가장 좋은 환경에서만 착용하시오.
     ㆍ독서를 할 때 소리를 내서 읽으시오.
     ㆍ여러 사람이 모인 장소에서는 보청기를 사용하지 마시오.
   ② 둘째주
     ㆍ하루 다섯 시간씩 사용.
     ㆍ3,4명이 모인 소규모 모임에 보청기를 끼고 참석하시오.
     ㆍ자연의 모든 소리를 들으면 당신 삶으로부터 잃어버렸던 소리를 찾게될 것입니다.
   ③ 셋째주
     ㆍ하루 8시간씩 사용 소음이 있는 곳에서 타인과의 대화를 나눠 보시오.
     ㆍTV를 볼 때나 Radio를 들을때 주변의 소리에 신경을 써 보시오.
   ④ 넷째주
     ㆍ이제는 하루종일 사용하시오.
     ㆍ보청기 사용중 머리가 아플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보청기에 고장이 아니라, 갑자기 주변         소리를 접하게 되기 때문이니 보청기를 잠시 사용하지 마십시오.
     ㆍ적응력이 빠른 사람은 더 빨리 적응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을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아름다운 삶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ㆍ보청기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십시오.
     ㆍ구입처에서 After Service를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