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원장님칼럼> 귀칼럼> 급성중이염과 만성중이염

사람의 귀는 의학적으로 세부위로 나누는데 각각 외이, 중이, 내이라고 부른다.
이 세곳중 중이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며 중이염의 병발후 진행기간에 따라 급성중이염 또는 만성중이염으로 나누고 만성중이염은 또다시 유양돌기염과 진주종성 중이염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여기에 유소아기에 많이 볼 수 있는 삼출성중이염 즉 상기도염의 휴유증으로 중이강에
저류액이 차서 야기되는 질환등을 볼 수 있다.

사람의 코 뒷쪽에 위치한 비인두와 중이는 이관 또는 구씨관이라고도 하는 관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급성중이염은 대부분 감기와 같은 상기도의 염증이 바로 이관을 통해 중이내로 전파되어 생기는 것이다. 많은 경우 급성 중이염을 앓기 전에 감기를 앓은 경우가 많으나 이외에도 만성
부비동염, 환자가 코를 풀거나, 뚫어진 고막을 통해 염증이 오거나 항공기를 타서 생기는 중이염의 경우도 있다.

유소아는 성인에 비하여 이관이 거의 수평으로 놓여있고 그 관의 길이가 짧고 지름이 넓을 뿐
아니라 이관의 운동에 관여하는 근육들의 발육이 불충분하므로 쉽게 코나 상기도로부터 감염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급성중이염이 잘 생긴다. 처음에는 중이내의 점막이 붓게 되면서 이관이
서서히 막히고 고막이 빨갛게 변하다가, 점막이 충혈되고 계속 부으면서 중이내에 화농되어 농이 고이게 되어 귀의 통증과 난청을 호소하게 되고 이어서 유양돌기까지 염증이 번지면서 중이내의 압력이 높아져 귀의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열이 나는 등의 전신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 상태에서 더욱 악화되면 중이 주변의 뼈를 파괴하여 뇌에까지 염증이 전파되어 내이염, 뇌막염, 뇌농양등이 올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는 항생제등 치료방법이 많이 발전되어 대부분은 합병증이 없이 치유된다. 감기를 앓다가 이통이 생기는 것은 중이염이 걸린 것이나, 어린이에서는
감기에 걸린 후 밤에 잠을 자다가 깨어 귀가 아프다고 하며 우는 경우가 많다. 전신증상으로는
열이 나면서 나른해지고 두통을 동반한다. 유아에서는 고열과 함께 구토, 설사 등이 같이 있을수 있으며 재발하기 쉽다. 과거에는 홍역과 더불어 귀앓이는 구실을 하기위한 한 과정이라고 생각할 만큼 필연적 과정이라고 생각하였으나 현재에도 유아기 및 소아기에 70%이상의 환아에서 한번은 앓고 지나는 병이기 때문에 생후 학동기까지 감기후의 유발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하고 재발에 유념하여야 한다.

급성중이염의 치료는 먼저 전신의 안정이 필요하며 항생제와 진통제를 투여한다.
국소치료로는 코나 목등을 깨끗이 하며 귀에서 분비물이 나오면 이를 제거하고, 고막이 심하게 붓고 통증이 계속되면 고막을 절개하여 고름을 빼내는 것이 좋다. 현재는 항생제의 발전으로
고막절개의 경우는 극히 드물다. 급성 중이염의 치료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것은 충분한 기간
동안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많은 경우 귀의 통증이 없어졌다고 투약을 중단하는데 이때
병이 진행되어 여러가지 합병증을 초래하기 쉽다. 그래서 통증등의 증세가 좋아지고 나서도
이비인후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 1주일 간은 계속 약을 먹어야 한다. 특히 상기도염 즉 편도염 및 알레르기비염 및 부비동염의 유무를 관찰하여야 한다.
중이의 수술의 목적은 병변의 진행을 막고 합병증을 예방하기위한 국소적 병변을 제거하기 위한 현미경 하에 수술에 임하는 것이며 생명을 구하는 (Life saving) 수술이다.
또한 청력을 복원, 개선하여 사회생활을 원활히 영위하게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삼출성중이염(아급성중이염)의 경우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급성중이염이 항생제등으로 치유가 되지않아 중이강내에 염증성 저류액이 차있게 되는 것인데 수양성(Serous), 점액성(mucoid),
화농성(Purulent) 등 여러가지 형태의 저류액이 그 염증의 정도의 차로 중이강 내에 저류하여
난청이 유발되게 되는데 이때는 검사후 적극적인 치료를 가하여야 하는데 약 1개월간 적극적 치료에 임하여도 저류액이 상존하여 있으면 고막절개를 시행하여 튜브 유치술( Tube Insertion :Myringotomy) 을 시행하게 된다.
유소아기에서는 만성의 상태에 따라 부비동염 및 편도선염증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국소적인 문제로 특히 편측소로 질환이 침습되었을 경우 성인에서는 상인두부터 종양등의 유무를 관찰하여야 한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삼출성중이염에서는 알레르기(Allergy)성 비염등을 고려하여 알러지 검사후 알러지가 있으면 면역요법을 시행하게 되며 전신상태도 항상 고려하여야 한다. 만성 중이염의 수술은 병소를 제거하여 더이상 병이 진행되지 않게 하며, 청력회복을 도모하고 가능하면 정상적인 중이내의 구조를 유지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술전에 자세한 청력검사와 측두골 전산화 단층촬영(CT스캔)을 꼭 실시해야 한다.
보조적인 치료로 항생제나 소염제를 투여하거나 중이강내 세척등으로 분비물을 없게 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다. 특히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전에 약물치료를 통해 염증을 충분히 치료한 다음에 수술하는 것이 원칙이다. 또한 비강이나 인두의 검사를 통해 이곳에 염증이 있으면 먼저 치료해 주고, 알레르기가 있으면 수술 후 치유가 지연되고 재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사 및 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물론 전신상태 고혈압, 당뇨등 제 기능을 검사하여야 한다.